장갑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코로나이기도 하고 라텍스 장갑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늘었습니다. 사실 요리 뿐만 아니라 락스같은 것을 사용할 때 세제를 사용할 때 등 손에 부담이 될 수 있다면 청소에도 사용하고 여러모로 필요하지요. 반면 라텍스 장갑 뿐만 아니라 니트릴 장갑에 대해서도 인기가 많아 여러모로 궁금증이 많으신 분들이 있어서 둘의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어디서 무엇을 사면 좋을지 판단해보도록 합시다.

라텍스 장갑과 니트릴 장갑의 차이

 우선 가장 큰 차이점은 소재에 있습니다. 당연히 이름부터 다르니 그렇겠지만, 라텍스의 경우 천연고무를 그대로 이용한 장갑이고, 니트릴 장갑은 합성고무 입니다. 

 

  라텍스 장갑의 특징 및 장점

 라텍스 장갑의 경우 일단 니트릴 장갑에 비해서 잘 늘어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별것 아니지만 잘 늘어나고 잘 당겨진다는 것이 중요한데요. 손목 부분에서 장갑을 제대로 조여주기 때문에 착용시 헐렁헐렁할 일이 없고 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둘 모두 직접 사용해보시면 착용감에서 느낄 수 있는 부분이죠. 반면 이게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너무 잘 당겨지다보니 테이프 처럼 끈적이는 물건에 닿게 되면 장갑이 딸려 들어가거나 말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환경에 따라서 주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좋은 라텍스 장갑이라면 쭈욱 당겨보았을때, 잘 늘어나기도 하고 무엇보다 잘 터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죠. 고무의 함량이 적은 경우입니다. 반면 라텍스는 천연 고무인데 이 안에는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이 단백질 성분 때문에 알러지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는 건데요. 그래서 의료 장갑으로는 양날의 검으로 작용합니다. 일단 착용감이 너무 좋기때문에 맨손과 같은 느낌을 줘서 정밀한 작업을 할 수 있는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환자가 있으면 안되니까 말입니다.

 

  니트릴 장갑의 특징 및 장점

 니트릴 장갑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합성소재입니다. 라텍스보다 탄성이 떨어지지만 오히려 내구도가 강화되었고, 라텍스의 가장 큰 단점일 수 있는 알러지 반응을 해결했다는 부분에서 라텍스 장갑을 착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훌륭한 대안이 됩니다. 

 

 그런데 이 내구도 부분에서는 약간 의문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서 큰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딱히 잘 안찢기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라텍스 장갑이 찢길만한 상황이면 니트릴 장갑도 찢길수 있다는 것도 함정입니다. 라텍스는 찢기고 니트릴은 찢기지 않는 그 경계선 부분이 정말 애매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내구도 면에서는 정말 큰 메리트가 있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그럼 대체 요리용으로는 어떤걸 사야해?

 저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착용감을 대단히 중요시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라텍스 장갑의 착용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처음 이신 분들은  개인적으로는 니트릴 장갑을 사야된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딱히 더 좋아서 라기보다는 알러지라는 요소가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라텍스에 대해서 이미 알러지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신 분들이 아니라면 굳이 위험을 감수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둘의 차이가 크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작업용으로 사용하신다고 하면 이야기는 또 달라집니다. 왜냐하면 라텍스 장갑의 경우 오랜 시간 사용 했을 때 땀에 대해서 유의해야 합니다. 이게 계속해서 안빠지면 바로 습진으로 이어지는 무서운 일이 일어나기 때문에 오랜 시간 사용하시게 된다면 그나마 통기성이 좋은 니트릴 장갑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환경을 생각하신다면 니트릴 장갑의 경우 합성고무이기 때문에 분해가 잘 되는 라텍스를 이용하시면 좋을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2021/03/07 - [분류 전체보기] - 케라셀 풋크림 발 각질관리 강력추천 아이템

 

케라셀 풋크림 발 각질관리 강력추천 아이템

케라셀 인텐시브 풋 리페어  나이를 먹어가면서 발 뒤꿈치 부분이 슬슬 갈라지거나 흰색의 무언가가 튀어나오는 경험을 하신 분들이 많을 것이다. 한 번 이렇게 되고 나면 이전의 매끈했던 발

underthecontrol.tistory.com

2021/03/01 - [일상 생활에서 재밌는것들] - 쌉 가능 뜻 아시나요? 쌉에 대한 모든것 정리

 

쌉 가능 뜻 아시나요? 쌉에 대한 모든것 정리

쌉가능 어디서 온 말일까?  요새 쌉이 들어가는 단어가 정말 많습니다. 예를 들면 쌉가능, 쌉소리, 쌉인정, 쌉파서블, 까지 다양한 쌉시리즈가 있는데요. 이런 '쌉' 이라는 접두어가 들어가는 이

underthecontrol.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