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가이드는 모든 롤린이들, 진짜 왕초보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주변에 비슷한 분들이 있으면 많이 추천해 주세요. 정말 도움이 될 정보들을 모두 적어두었습니다. 처음시작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롤 왕초보를 위한 최고의 입문 가이드
리그오브 레전드를 하는 데 있어서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들은 뭘까요? 아마 다운 로드 시에 기본 사양일 것입니다. 그래도 진짜 이 정도는 준비되어 있다고 믿겠습니다. 컴퓨터가 없다면 말이 안 되니까요...
리그오브 레전드의 목적
게임을 하다 보면 리그 오브 레전드의 목적에 대해서 잃어버리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고수로 갈수록 정확히 목적을 인식하고 게임을 합니다.
반면, 초보자 여러분들은 당장 눈앞에 있는 적을 쓰러트리는 것만이 정답인 것처럼 행동하게 됩니다. 그런데 사실 그건 부가적인 요소입니다. 오히려 상대를 단 한 번도 죽이지 않아도 이기는 것이 가능한 게임입니다.
다만 그러려면 내가 안 죽고, 타워 철거를 열심히 해야 하죠. 이 게임은 건물을 부수기 위해 나머지 활동들을 하는 게임이라는 것을 잊지 않으셔야 합니다. 물론, 건물만 밀면 재미가 떨어지니까 노는 부분도 필요하지요. 그래도 가장 근본을 기억하고 게임을 하는 것과는 매우 큰 차이를 만듭니다. 이 부분은 평생 잊지 않으셔야 해서 처음에 말해 봅니다.
리그오브 레전드 초보자를 위한 기본 용어 설명
가장 기본이 되는 용어들은 모두 외워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걸 모르면 게임에 대한 설명도 하기 어렵고 추후에 다른 자료들을 통해 학습을 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그러니 기본은 미리 지금 암기하세요.
- 소환사의 협곡: 우리가 게임을 하고 있는 가장 기본 맵(경기장)에 해당합니다. 다른 게임 모드에서는 칼바람 협곡 등 각자의 이름으로 불립니다.
- 라인: 넥서스를 기준으로 세 갈래로 나뉜 길을 라인이라 부릅니다. 가장 위부터 탑, 미드, 바텀 라인으로 불리며 그 라인에 맞게 이동하는 것이 좋은 챔피언들이 존재합니다.
- 챔피언: 우리가 플레이하고 있는 캐릭터들을 뜻합니다. 현재 약 150개 이상 나왔습니다. 각각의 챔피언의 이름들 외우는 것만 해도 어질어질합니다. 초보입장에서는요. 하지만 금방 익혀지니까 걱정 마세요.
- 패시브스킬 및 스킬 : 각 챔피언이 갖고 있는 기술들입니다. 여기서 Q, W, E, R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은 액티브 스킬이라 하여 사용하는 스킬이고, 그 왼쪽에 캐릭터마다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는 게 있는데 이건 패시브스킬이라 부릅니다. 그래서 이것까지 알고 게임을 하셔야 내 챔피언이 진짜로 어떤 스킬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참고로 Q,W,E,R 내부에도 고유 스킬이라 해서 설명을 읽어 보면 패시브 스킬처럼 특별한 능력을 가진 챔피언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그 부분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공격속도가 빨라진다거나, 체력이 회복된다거나 해요.
- 아이템: 챔피언의 능력을 올려주는 장비들입니다. 이것들은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고, 이것으로 결국 우리가 세지는 거서이라서 돈을 버는 이유입니다. 돈을 많이 벌고 좋은 장비로 상대를 압도하는 게 기본입니다. 거기에 추가적으로 경험치를 통한 레벨업도 중요하죠.
- 미니언: 각 팀의 넥서스에서 시작해서 전투 라인까지 오는 졸개 친구들. 이들이 여러분의 돈과 경험치입니다. 피가 줄어있을 때 마지막 공격(막타)을 통해 처치해야 여러분에게 돈이 들어옵니다. 그중에서도 덩치가 큰 애들은 대포 미니언, 슈퍼 미니언으로 불리는데요. 이런 친구들은 더 큰돈을 주니까 무조건 주의해서 막 타를 먹여줘야 합니다.
- 정글 몬스터: 정글 몬스터는 미니언이 아닌 그 사이사이에 있는 몬스터들입니다. 그 중에서도 버프를 주는 큰 몬스터는 레드와 블루라는 이름으로 중요합니다.
- 포탑: 우리 기지를 지켜주는 든든한 타워입니다. 이 포탑들은 근처에 있는 적이 우리를 때리면 공격을 해줍니다. 그리고 너무너무 아프기 때문에 초보자 때에는 감각을 잘 익혀두는 게 필요합니다. 맞는 감각을 정확히 익히고 난 후에는 이제 맞으면서도 상대를 죽이려고 시도를 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를 다이브라고 합니다.
- 중립 오브젝트: 줄여서 그냥 오브젝트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소환사 협곡 중간 쪽에는 용과 바론이라 불리는 괴물들이 살고 있습니다. 이들을 죽이면 여러 가지 효과를 얻는데요. 그중 하나가 골드와 경험치이고 추가적으로 게임에 도움이 되는 능력상승(버프)을 줍니다. 바론의 버프는 일시적이고, 용은 게임 내내 지속됩니다.
- 골드와 경험치: 골드는 앞서 말한 미니언을 막 타를 치면서 얻기도 하고, 포탑을 부수면서 얻기도 하고, 중립 오브젝트를 처치해서 얻기도 합니다. 시작하고 튜토리얼 과정에서 한번 더 익힐 수 있습니다. 그때 똑바로 익혀두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실력 늘리는 법
초보자 기준에서 실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연히 가장 기본은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무식하게 많이 하는 게 가장 급선무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눈에 익히는 게 가장 먼저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제일 먼저 바람직한 것은 알고 게임하는 것과 모르고 게임하는 것은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입니다.
1. 만나는 모든 챔피언을 기억해라.
이건 게임을 위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입니다. 자신이 하는 것만 기억하고 있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챔피언은 몇 개 없고, 그래서 그것 만으로는 전부 외울 수가 없습니다.
상대 챔피언이 어떤 스킬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식으로 싸우는지를 보면서 이해를 해야 상대를 할 수 있습니다. 롤은 대전게임이기 때문에 혼자 벽 보고 싸우는 게 아니라서 상대의 능력을 모르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게 어떻게 보면 모든 게임의 가장 첫걸음에 해당합니다. 물론, 150개나 되기 때문에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사실 여러분이 하는 것은 10개밖에 안되어도 게임을 하다 보면 한 판에 총 10개의 챔피언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운이 좋으면 고작 30판 만에도 모든 챔피언을 만나 볼 수 있는 것이죠.
다만, 가장 베스트는 여러분이 직접 모든 챔피언을 한 번씩 해보는 것입니다. 특히 스킬창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서 모든 스킬능력을 파악하면서 게임을 한다면 제일 좋습니다.
빨리 실력을 늘리고 싶다면, 모든 챔피언을 한 번 이상 해보는 것을 목표로 해보세요. 적어도 본인과 맞상대하는 라인에는 모든 것에 빠삭해야 합니다. 그 뒤에는 게임을 보는 눈이 360도 뒤바뀐 상태에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뒤에는 몇 가지 잘 맞는 챔피언에 집중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2. 경기를 보고 피드백을 우선해라
일정 수준의 경험을 쌓은 이후에는 자신이 왜 죽었는지를 아는 게 중요해지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아무도 리플레이를 본다거나 하지 않습니다. 그게 현실이죠.
그러니 여러분은 초보자일 때 이런 습관을 들여두시면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너무 고레벨의 경기는 초반에는 이해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프로 경기보다는 우선 처음엔 자기보다 살짝 높은 플레나 다이아레벨 수준에서 몇 번 보다가 그 뒤로 넘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왜 그러냐면 플레나 다이아 까지도 게임에 대해서 모든 걸 이해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여러분이랑 보는 눈이 비교적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3. 팀원과의 소통 및 핑 활용
여러분이 게임을 보는 눈을 전부 얻기 전까지는 오더(명령)하는 것은 힘듭니다. 다만 팀이 하자고 하는 것은 대체로 따르려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완전히 망하는 판단이라고 하더라도 따르고 망하는 것을 경험해 보는 게 좋은 것이죠. 그리고 기본적으로 망한 판단이라도 해보면 의외로 우리 팀원이 근거를 갖고 있었던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근거를 하나하나 체크해나가다 보면 나의 실력이 늘어납니다. 이 게임은 팀원과의 호흡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를 위해서 핑(alt 키 누르고 찍어서 신호 보내는 것)을 이용하는 게 중요합니다.
채팅도 많이 치는 게 중요합니다. 절대 싸우거나 욕하는 것만큼은 무시하시고요. 초보자 때는 휘둘리기 쉽지만 처음부터 신경 안 쓰시는 게 몸에 이롭습니다.
3. 맵을 꾸준히 본다.
화면 우측 하단에는 각 챔피언과 상황을 볼 수 있는 맵이 나옵니다. 그런데 초보자 때에는 이걸 전혀 안 보기 때문에 와드의 중요성도 전혀 모르고 그냥 마음대로 하게 됩니다.
와드는 참고로 맵의 시야를 밝혀주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이게 게임에서 어떨 때에는 90퍼센트를 좌우할 정도로 엄청나게 중요한데요.
그래서 저는 오히려 초보자일 때에는 서포터를 하는 것을 금기시 합니다. 서포터는 다른 라인보다 더 많은 와드를 박아야 합니다. 그리고 잘 죽지 않으면서 이를 수행해야 하죠. 게다가 팀원과 호흡이 맞지 않으면 더 쓸모없어지기도 합니다.
제 기준에서는 오히려 초보자가 하기에 가장 어려운 라인이라고 생각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작을 서포터로 하는 것을 바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저는 처음엔 무조건 라인을 가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다음에 정글이나 서포터 같은 쪽으로 생각해 보는 게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특히 정글은 모든 라인을 통달하고, 게임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기 전에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좀 천천히 하시기 바랍니다. 맛 정도는 봐두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2023.02.15 - [분류 전체보기] - 롤 욕설 고소 해결법 (합의금, 초범 사례 모음)
'일상 생활에서 재밌는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NDS, 3DS 한글롬 모음 다운로드 사이트 추천 (0) | 2023.09.11 |
---|---|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란? 어떻게 고를까? (0) | 2023.03.03 |
꿈 해몽 방법 기본적인 꿈의 숨은 의미 찾기 (0) | 2023.03.01 |
명품 부자들도 안사는 이유. 혹시 아직도? (0) | 2022.10.02 |
방방봐 뜻 및 유래 간단히 알려드립니다. [feat.채채봐] (0) | 2022.05.20 |
최근댓글